안녕하세요 Doctor.K 입니다. 오늘은 NASM-CPT 인체 움직임 과학 기초 기초 운동과학2를 요약 해보겠습니다.
골격계
골격계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리 몸의 모양과 형태를 제공하고 지지하며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신체를 움직이고 혈액을 생상하며 미네랄을 저장합니다. 골격계의 성장과 성숙, 기능성은 자세와 신체활동, 영양 상태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점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 뼈들은 근육과 결합조직에 의해 연결되는 이음부들을 형성하며, 이 이음부는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관절 입니다. 관절들은 근육의 수축 결과로 인해 동작이 발생하는 구역들입니다.
- 몸통뼈대는 머리뼈와 갈비뼈, 척추로 만들어지며, 약 80개의 뼈들로 구성됩니다.
- 팔다리뼈대에는 팔과 다리뿐만 아니라 어깨와 다리이음뼈도 포함됩니다. 팔다리뼈에는 약 126개의 뼈가 있습니다.
- 골격계에는 총 206개의 뼈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중 약 177개는 수의운동에 사용됩니다. 사람의 몸 안의 뼈들은300개가 넘는 관절들을 형성합니다. 뼈의 주요 역활 두가지는 지렛대 역활과 지지대 역활 입니다.
- 뼈는 평생에 걸쳐 쉬지 않고 계속해서 생성됩니다.
- 재형성(Remodeling)이라 불리는 이 과정은 뼈의 흡수와 형성으로 구성됩니다.
- 흡수단계에서는 뼈파괴세포(Osteoclasts)라 불리는 특별한 세포들이 오래된 세포조직을 파괴시켜 제거합니다.
- 형성 단계에서는 새로운 뼈세포조직들이 오래된 세포들을 대처 합니다. 이것은 뼈모세포(Osteoblasts)라 불리는 특별한 세포들에 의해 수행되는 과정입니다.
- 뼈끝(Epiphysis)은 긴뼈의 끝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갯솜뼈로 이루어지며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적색골수가 보관되어 있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 뼈몸통(Diaphysis)은 긴뼈의 줄기 부분으로서 뼈끝에 비해 지배적으로 치밀한 뼈라 할 수 있습니다.
- 뼈끝판(Spiphyseal plate)은 뼈몸통과 뼈끝이 연결되는 긴뼈 부분을 말합니다.
- 뼈막(Periosteum)은 뼈의 표면을 덮는 튼튼한 섬유질 막을 형성합니다. 뼈막에는 신경과 혈관, 뼈 생성 세포들이 존재합니다.
- 골수공간(Medullary cavity)은 뼈몸통의 중앙을 관통하는 공간으로서 지방질의 황생골수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관절연골(Articular cartilage)은 관절 뼈의 끝 부분들을 덮습니다.
- 짧은벼는 길이와 너비가 비슷하며 정육면체와 비슷한 모양으로 나타납니다.(손목뼈, 말목뼈)
- 납작뼈는 갯솜뼈세포들을 에워싸는 치밀뼈세포조직들로 두 개의 층으로 이루어집니다.(복장뼈, 어깨뼈, 갈비뼈, 엉덩뼈, 머리뼈)
- 불규칙뼈는 다른 범주들에 속사는 뼈들이 가지는 특성들에는 해당되지 않는 독특한 모양과 기능을 가지는 뼈들을 말합니다.(척추뼈, 골반뼈)
- 오목(Fossa)은 뼈의 편평한 혹은 오목하게 패여 있는 부분들로 말합니다.
- 돌기(processes)들은 근육과 힘줄, 인대들이 부착될 수 있도록 뼈로부터 튀어 나온 돌출부입니다. 돌기들은 관절융기, 위관절융기, 결절로 불립니다.
- 척추는 척추뼈라 불리는 형태적으로 불균형한 뼈들의 연속체로 구성됩니다. 목뼈 7개, 등뼈 12개, 허리뼈 5개, 엉치뻐 5개, 꼬리뼈 5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절
관절들은 다른 뼈와 연결되는 하나의 뼈에 의해 형성됩니다. 관절의 움직임을 관절운동학이라고 합니다. 관절은 크게 세 가지 움직임을 가지는데 그 중 롤, 슬라이드, 스핀 입니다.
- 롤링은 관절의 표면 위를 굴러가는 것을 말합니다.
- 슬라이딩은 관절 위에서 마끄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 스핀은 관절의 표면을 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 윤활관절들은 인체가 움직임을 수행할때 가장 일반적으로 개입되는 관절들입니다.
- 미끄럼 관절은 모든 관절들 중에서 가장 단순함 움직임을 가지는 비축관절입니다. 뒤쪽에서 앞쪽 혹은 양 옆쪽으로 운동합니다.(손목뼈)
- 관절융기 관절들은 이름에서 예측 가능하듯이 뼈 하나의 관절융기가 다른 뼈의 타원형 빈 공간에 들어맞음으로써 형성되는 관절입니다.(손가락관절)
- 경첩관절은 한쪽 면, 즉 시상면에서만 주로 움직임이 일어나도록 하는 관절입니다.(팔꿈치, 발목)
- 안장관절은 모양을 이름에 붙인 관절이빈다. 이 관절은 엄지의 손목허리뼈 관절에만 존재합니다.
- 중쇠관절들은 하나의 동작면(가로면에서의 돌림, 엎침, 뒤침)에서 동작이 주로 발생하도록 합니다.(몸쪽 노자관절)
- 볼 및 소켓관절들은 유동성이 가장 큰 관절입니다.(어깨, 엉덩이)
비활액성관절들은 관절 안이나 섬유결합조직, 혹은 연골을 포함하는 결합적인 구조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비활액성 관절이라 이름지었습니다.
관절들은 움직임, 곧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관절들은 원치 않는 움직임 없이 의도한 움직임들만을 일으킴으로써 안정감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대는 뼈와 뼈를 이어주는 섬유결합조직들로서 정적이고 역동적인 안정화는 물론 신경계에 정보를 주입하는 역활까지 합니다. 인대들은 콜라겐과 엘라스틴이라 불리는 단백질들로 만들어집니다. 콜라겐 섬유들은 일반적으로 인대에 가해지는 힘들에 보다 평형적인 방식으로 배열되어 있기 때문에 긴장감을 견딜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특정 무게를 견뎌야 하는 운동은 뼈를 강화시키는 데 가장 좋은 운동 방식입니다. 이는 뼈로 중력에 대항하여 작용하도록 하여 뼈가 더욱 강해짐으로써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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