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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C 스트렝스와 스피드에 대한 기본 개념 Part.6

by Doctor.K 2022.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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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본 운동 특성: 스트렝스

한 사람이 만드는 힘의 양은 전적으로 뇌가 근육을 조절하는 방식에 달려 있습니다. 겉보기에 단순한 움직임에서도 이런 조절이 자동으로 갖춰지는 것이 아니라 훈련을 통해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스포츠에 사용되는 움직임들은 복잡해서 많은 힘을 생성하면서 그런 복잡한 움직임들을 하는 것은 뇌에는 어려운 과제입니다. 힘으 만들기 위해 근육을 '켜는' 일에는 단지 중추신경계에서 오는 강한 신호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된 수많은 억제와 촉진 신경회로의 영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코디네이션이 복잡한 것처럼 근육을 켜는 일도 복잡합니다.

 

근육을 분리하여 힘 생산 능력을 트레이닝하는 것은 매우 간단해 보입니다.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강도/최대 저항을 반복하는 것과 충분한 동기만 있으면 될 것처럼 보입니다. 신경 흥분과 억제, 즉 근육 긴장과 이완의 복잡한 상호작용은 단순히 목표 설정과 동기 생성 같은 고위 중추의 기능에 의해 지시를 받습니다. 그래서 중추신경계는 근육의 적정 출력에 가깝게 어떤 결과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근육을 분리하여 트레이닝하는 것은 복잡성을 염두에 둔 맥락적 움직임 패턴의 작동 기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근육간 협력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생성된 힘의 양이 좋은 움직임을 가장 중요한 특징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힘 생산의 타이밍 입니다. 맥락적 움직임에서도 각 근육 그룹에 의해 생성된 힘이 전체 속의 한 부분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락적 움직임 패턴이 더 복잡해지면 복잡해질수록 스트렝스와 코디네이션은 더욱더 하나의 체계로 통합됩니다.

 

실제 현장에서는 복잡성의 규칙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일찍 발달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만약 스트렝스를 분리된 요소로 본다면 이런 사항들을 생각하지 못하고 넘어가게 될 것입니다. 스트렝스 트레이닝이나 스포츠 손상 재활, 스포츠 움직임의 질 향상을 위한 것이고 특정한 전이가 일어나게 하는 것이라면 맥락적 움직임 패턴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스트렝스 운동 시에 맥락적 움직임 패턴을 지나치게 단순화 하는것, 근육을 분리하거나 관절가동범위를 분리하는 식의 스트렝스 트레이닝은 유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1.5 기본 운동 특성: 스피드

코디네이션은 또 다른 기본 운동 특성인 스피드에 상당히 큰 영향을 줍니다. 코디네이션 영향에서 어느 정도 분리할 수 있는 부분은 근섬유가 수축하는 스피드 측면입니다. 빠른 근섬유는 느린 근섬유보다 더 빠르게 수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섬유 작동 스피드는 맥락적 속도에 부분적인 영향만 줍니다. 단일 근섬유 작동에서 전체 시스템 작동으로 시각도를 확장해보면, 스트렝스 부분에서처럼, 스포츠 움직임 패턴과 관련된 다른 여러 인자의 전체 작용이 있습니다. 그런 작용이 최종 움직임 스피드를 결정합니다. 근육들이 협력하는 방식과 근육의 탄성 특성이 사용되는 방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런 많은 요인이 '타이밍' 과 그와 관련된 코디네이션에 관여합니다.

 

근섬유 수축 스피드가 그대로 맥락적 스피드로 선형 이전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극단적인 환원주의적 사고입니다. 하지만 스피드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다른 요인들이 영향을 준다면 이런 극단적인 환원주의적 생각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최고 스피드는 거친 움직임을 통해서가 아니라 효율적인 움직임을 지속해서 수행하는 것을 통해 달성됩니다, 세계 챔피언 Jeremy Wotherspoon은 '나는 빨라질려고 시도하지 않는다. 그저 인내심을 가지고 빙판에 압력을 가하려고 노력할 뿐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스피드는 단지 가장 빠르게 동심성 수축을 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가능한 한 많은 관절로 움직임을 분산시켜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한 관절에만 수행이 제한되는 것을 최대한 오랫동안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Jeremy Wotherspoon

스피드는 코디네이션의 기능입니다. 스포츠 특이적 스트렝스 트레이닝에서는, 훈련을 위한 사고 모형을 구성할 때 스피드, 스트렝스, 코디네이션의 구분을 가능한 한 나중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레이닝 설계와 관련된 많은 구성요소 간의 상호연결성이 더 오랫동안 유지될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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